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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문제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업무의 속도와 스케일이 달라진다는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. 임팩트 있는 문제를 정의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지속적으로 상기하기 위해 이전에 정리해둔 자료를 기반으로 고민 및 정리해봤습니다.
1) 비즈니스 목표 정의하기
- 자주 나오는 전사 지표 (월별, 분기별, 연도별 목표)
- 매출 (Revenue, GMV(Gross Merchandise Value) : 총 거래량)
- 순수익
- 비용구조 (Unit Economics) 개선
- 유저 수(MAU, WAU, DAU)
- 성장 (Growth, Weekly Growth Rate)
- 신규유저 획득 (NAU, Newly Activity User), 유저의 재방문 (Retention)
- 매출 (Revenue, GMV(Gross Merchandise Value) : 총 거래량)
- 내가 맡고 있는 프로덕트는 어느 지표의 레버(lever)인지 파악하는게 매우 중요하다.
- 각 프로덕트별 목표 지표와 어떻게 계층적으로 연관되는지 생각해보자
- 프로덕트가 많은 서비스라면 각 프로덕트의 성격을 반영해서 지표 구성 필요.
1-1) 지표와 레버 정의하기
- 상위 지표 계층적으로 쪼개기
- 가장 상위 지표에서 쪼갠 지표가 상위 지표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인가?
- 매출이 가장 상위 지표면, 그 하위는 어떤 지표가 올 수 있을까?
- 쪼갠 지표를 올리기 위한 내 프로덕트 lever는 무엇이 있는가? 그 lever 각각 지표는?
- 상위 지표를 구성하는 내 제품의 여러 지표(lever) 들 파악
- 어떤 레버를 건드리면 좋을지 우선순위 정리
- 우선순위별로 해볼만한 시도가 없는지, 고객 관점에서 고민
- 정의한 문제가 임팩트로 이어지기까지 수많은 iteration이 필요
1-2) iteration의 성공확률을 높이려면?
- 고객의 여정을 퍼널로 최대한 세세하게 쪼개서 분석하기
- 어떤 숫자를 건드려야 목표 지표를 올릴 수 있을지 매순간 생각하기
- 올리고 싶은 지표(lever)를 고객 관점의 문제와 연결해보기
-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여러가지 고객군으로 쪼개서, 그 여정을 상세히 상상해보기
2) 지표의 계층 구조 이해하기
지표의 계층구조를 이해함으로써, 제품 또는 프로젝트가 어떻게 비즈니스목표를 달성하는지를 구체화할 수 있다. 그리고 기준을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세부적으로 뻗어나가는 지표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에 기준 정의도 중요하다.
- 매출 (Revenue, GMV(Gross Merchandise Value) : 총 거래량)
- (상품 기준) 매출 = 상품별 판매건수 X 건당 금액
- (유저 기준) 매출 = 유저의 구매빈도 X 구매건당 금액
- 활성유저수
- f(신규유입, 리텐션, 휴면해제 등 ....)
- 구매전환률 (우리 회사 기준)
- 메인 to 강의리스트
x 강의리스트 to 강의세부화면
x 강의세부화면 to 결제정보화면
x 결제정보화면 to 결제전환률 - 메인 ~ 결제전환까지의 퍼널을 그려보면 이해가 쉽다 (여기선 로그인 이후 메인페이지부터 시작)
- 메인 to 강의리스트
비즈니스의 비전 고민하기
- 지금 당장의 목표가 아니라 장기적인 비전
- 속해 있는 시장과 타겟 고객
- 그 고객들이 겪는 문제
[고민 포인트]
내가 맡고 있는 프로덕트의 산식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.(ex. Y= aX_1 + bX_2 + .... )
내가 맡고 있는 프로덕트가 목표 지표와 계층적으로 어떻게 연관되는가?
결국 임팩트있는 문제 정의를 위해서는 목표와 레버가 명확히 정의되어있어야하며, 그 목표와 레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많은 고민과 시간이 필요합니다.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지표를 잘 연결해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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